외과센터
체계적인 의료 시스템과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를 갖춘 청병원
체계적인 의료 시스템과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를 갖춘 청병원
복막염은 복강 및 복강 내 장기를 덮고 있는 얇은 막인 복막에 생긴 염증을 의미합니다. 주로 복강 속에 장액, 섬유소, 세포, 고름 등이 고이면서 발생합니다.
복막염은 급성 혹은 만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부 전체에 나타날 수 있으며, 부분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복막염은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구분됩니다. 각 복막염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감염성 복막염은 어떤 원인으로 인해 무균 상태의 복막강 내로 세균이 침입하여 복막에 염증이 발생한 것을 말합니다. 급성 충수염의 천공이 대표적인 감염성 복막염입니다. 위·십이지장 궤양의 천공, 위암의 천공, 담낭염의 천공도 비교적 많이 발생합니다. 이외에 폐렴구균성 복막염, 자궁내막염, 자궁부속기염도 있습니다. 비감염성 복막염은 무균 상태의 체액, 즉 혈액, 담즙, 소변 등의 내용물이 복강 내로 흘러 들어가 세균 감염을 일으키거나, 무균 수술 후의 외상, 수술 시의 기계적 자극으로 감염이 발생한 것을 의미합니다.
복막염의 주된 증상은 복부 통증으로 복부 압통(통증 부위를 누를 때 심해지는 통증) 및 반발통(통증 부위를 손으로 눌렀다가 뗄 때 느껴지는 통증)으로 기침이나 허리를 구부리는 등 복막의 움직임을 증가시키는 동작에 의해 통증이 악화되고 증상이 나타나는 위치는 복막염이 국소적인지 복강 내 전반에 걸쳐 발생했는지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통증은 지속적으로 발생합니다. 천공에 의한 복막염인 경우 순간적으로 극심한 복통이 일어나 쇼크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며, 구역 및 구토, 복부 팽만, 심박수 및 호흡수의 증가, 체온 상승, 혈압 저하 등이 동반됩니다.
복막염은 임상 증상에 의해 진단 할 수 있으며 복막염이 강하게 의심되는 경우 추가 검사 없이 바로 수술을 고려할 수 있으나 진단을 돕고 복막염의 원인을 감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진단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혈액검사를 시행하여 백혈구 증가. 전해질 이상, 산혈증을 확인하고 혈액 배양 검사를 통해서는 염증을 일으킨 원인균을 확일할 수 있습니다. 복강 내 장기를 확인하기 위하여 흉부 및 복부 방사선 촬영, 복부 초음파, 복부컴퓨터단층촬영(CT) 등의 영상학적 검사 또한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복수 천자, 복강 내 세척 등을 시행하여 얻은 검체로 백혈구 수, 산도(pH), 단백질 등을 검사해서 세균성 감염인지 비세균성 감염인지 등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복막염은 크게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는 금식, 수액공급, 항생제 투여 및 경피적 배농, 내시경적 스텐트삽입 등이 주를 이루며 수술적 치료는 염증의 원인에 따라 수술 방법 및 수술의 범위가 달라집니다.
궁금하신 점을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365일 24시간
평일 8:00 ~ 17:00 (점심 13:00 ~ 14:00) / 토요일 8:00 ~ 13:00
365일 24시간
월~일요일(공휴일) 오전 9:00 ~ 다음날 오전 6:00 / 점심시간 13:00 ~ 14:00
월,수,금 9:00~18:00 화,목 09:00~20:00(점심시간없이운영) 토요일 09:00~13:00